강아지 무릎 질병 관절염, 십자인대, 슬개골

강아지의 무릎 질병 3가지: 관절염, 십자 인대, 슬개골

 

강아지 무릎 질병 관절염, 십자인대, 슬개골

시간이 흐르면서 나도 나이를 먹지만 우리 강아지도 똑같이 나이를 먹는다. 아직도 마냥 어려보이는 우리집 강아지가 벌써 14살이 됐고 나이를 먹으니 확실히 몸이 예전과 다른지 활동성도 많이 적어졌다. 여느 때와 다를 거 없이 산책을 하고 집으로 돌아온 어느날 갑자기 왼쪽 뒷다리를 절뚝 거리기 시작했다. 잠깐 이상한 거라고 생각했지만 증세는 다음날 더 심해졌고 다음날은 거의 걷지 못하는 지경에 이르렀다. 

바로 병원으로 달려갔다. 엑스레이 촬영을 하고 정확한 진단을 받았다. 간단한 가동성 체크와 문제될 수 있는 부분들을 확인해보고 관절염 이라는 진단을 받았다. 수술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은 다행이라고 생각했는데 관절염이라니… 한없이 어려보이는 우리 아이가 어느새 나이를 많이 먹은 것 같아 다행이면서도 슬픈 하루였다.

강아지의 무릎은 중요한 관절 중 하나로, 건강한 무릎은 강아지가 활발하게 움직이고 활동하는 데 필수적이다. 따라서 무릎 관련 질병은 강아지의 삶의 질을 심각하게 저하시킬 수 있어 꾸준한 관리가 필요한 부위다. 이번 글에서는 무릎에서 일어날 수 있는 질병들을 알아보고 이들의 증상과 관리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강아지 무릎관련 질병 3가지

1. 관절염  

강아지 관절염의 개요

관절염은 강아지의 무릎을 포함한 관절 부위의 염증으로, 통증과 운동 제한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원인 및 증상

비만, 나이, 손상, 무리한 운동 등이 관절염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관절염이 생겼을때의 주요 증상으로는 절뚝거리는 듯한 불편한 걸음, 운동에 대한 피로감, 운동능력 저하 등의 증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진단과 치료

수의사의 진단을 통해 관절염을 확인하고, 약물 치료, 물리 치료, 수술 등의 치료법을 통해 관절염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우리 아이의 경우 처음 관절염이 확인되었을때는 

관절염 예방법

적절한 운동, 적절한 영양 공급, 체중 관리 등이 관절염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십자인대 손상

강아지 십자인대 손상의 개요

십자인대는 강아지의 무릎을 지지하는 중요한 조직 중 하나로, 손상 시 통증과 불안정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원인 및 증상

급격한 운동, 무릎의 비정상적인 부하, 외상 등이 십자인대 손상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걷기에 어려움을 겪거나 무릎을 들고 걷는 행동이 주요 증상입니다.

진단과 치료

수의사의 진단을 통해 십자인대 손상을 확인하고, 수술적 치료나 물리 치료를 통해 치료할 수 있습니다.

십자인대 손상 예방법

강아지의 운동을 조절하고, 적절한 훈련을 제공하여 십자인대 손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슬개골 탈구

강아지의  슬개골 탈구

슬개골은 강아지의 무릎을 안정시키는 중요한 부위로, 탈구 시 통증과 불안정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원인 및 증상

유전적 요인, 외상, 비만 등이 슬개골 탈구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다리를 들거나 무릎을 굽히지 않는 행동이 주요 증상입니다.

진단과 치료

수의사의 진단을 통해 슬개골 탈구를 확인하고, 수술적 치료나 물리 치료를 통해 치료할 수 있습니다.

슬개골 탈구 예방법

적절한 운동, 체중 관리, 안전한 환경 제공 등이 슬개골 탈구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강아지의 무릎 건강을 지키는 방법

4.1 적절한 운동

적절한 운동은 강아지의 근육을 강화하고 관절을 유연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적당한 양의 산책과 놀이 시간을 제공하여 무릎을 포함한 관절을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과도한 운동은 오히려 무릎에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적당한 운동량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강아지의 걸음걸이가 온전치 못하거나 무릎이 아파 절뚝거릴 경우 산책은 지양하고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4.2 적절한 체중 관리

비만은 강아지의 무릎에 부담을 주고 관절염과 같은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올바른 식이와 적당한 운동을 통해 강아지의 체중을 관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강아지의 몸무게 100g만 감량해도 무릎에 가해지는 압력을 5배정도 감소시킬 수 있다고 한다. 나이가 많은 강아지일수록 관절이 약해지기 때문에 체중관리를 해주는 것이 강아지의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는 방법일 수 있다.

4.3 규칙적인 건강 검진

정기적인 건강 검진은 강아지의 건강 상태를 평가하고 무릎과 관련된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수의사의 조언을 따르고 필요한 검사를 받아 강아지의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간단한 피검사 만으로 병을 알 수 있기 때문에 주기적인 건강 검진을 하는 것을 추천한다.

4.4 적절한 영양 공급

적절한 영양 공급은 강아지의 무릎 건강을 지키는 데 중요합니다. 영양 균형 잡힌 식사를 제공하여 강아지의 관절을 지원하고 건강한 뼈와 근육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관절의 경우 간단한 영양제를 급여하는것도 도움을 줄 수 있다. 요즘 강아지 간식 중에서도 관절 영양 성분이 포함되어있는 간식들이 많으니 이를 구매하여 급여한다면 완치는 어려워도 도움은 줄 수 있다.

결론

우리가 늙어가는 것을 막을 수 없는 것 처럼 강아지의 노화도 막을 수 없다. 그렇다면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 아이가 건강하게 살 수 있도록 돌봐주는 방법 뿐이다. 강아지의 무릎은 활동성과 이어지는 중요한 부위이기 때문에 더 세심한 관리와 관심이 필요하다. 강아지의 무릎 관련 질병은 주인으로서 주의를 기울여야 할 중요한 요소다. 적절한 관리와 예방을 통해 우리아이의 건강을 지키고,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우리 아이를 어떻게 키울까?]

강아지가 절대! 먹으면 안되는 과일 5가지

강아지에게 소고기? 소고기 부위 추천 5가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