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화식 사료 화식 사료

강아지 화식이란? 화식의 장점 및 단점 5가지

강아지 화식 사료 화식 사료

강아지가 단순 반려동물을 넘어 가족으로 인식되면서 강아지의 건강 및 식습관까지 신경 쓰는 애견인들이 많아졌습니다. 처음에는 다양한 간식을 급여 하는 것으로 발전하였으나, 최근에는 강아지의 주식까지 다양화하는 경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우리가 강아지에게 급여하는 일반적인 사료를 건식사료라고 하며, 최근에는 건식사료 외에도 습식, 생식, 동결건조 그리고 화식까지 아주 다양한 방법으로 강아지에게 급여를 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가장 최근 사료 트렌드인 ‘화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강아지의 사료 ‘화식’이란?

화식의 정의를 한번 살펴보면 원재료의 형태를 최대한 유지하여 가공을 하지 않은 상태의 재료들을 열로 익혀 나온 형태입니다. 비유해서 생각해보자면 고기나 야채들을 비율에 맞춰 잘게 잘라 익혀준다고 생각하면 가장 쉽습니다.

우리가 펫샵에 가면 가장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시저나 다른 캔에 담겨있는 사료들도 원재료를 잘 담고 있다고 볼 수 있으나 이는 가공되어 캔에 담겨있는 상태로 화식보다는 습식 사료라고 보는게 더 정확합니다. 또한 화식은 원재료를 익혀서 주는 형태이기 때문에 별도의 방부제나 화학 약품이 들어가지 않았다는 장점이 있어 사람이 먹는 재료를 그대로 급여한다는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화식의 장점

그러면 왜 화식을 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화식의 대표적인 장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강아지의 선호도가 높다.

: 쉽게 생각해서 우리가 먹는 고기, 생선, 야채 등을 간을 하지 않고 가열하여 준다고 생각하면 되기 때문에 강아지의 선호도가 높습니다. 또한 주로 가공을 거치지 않은 원재료이기 때문에 익히게 되면 향이 살아있고 맛이 좋습니다. 강아지가 민감한 식습관을 가지고 있다면 건식 사료와 화식 사료 일부를 섞어 급여하는 방법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수분의 함량이 높다.

: 화식의 경우 원재료를 최소한의 가공을 하기 때문에 수분 함량이 높습니다. 일반적으로 건식 사료의 수분 함량은 10%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상하지 않고 보관을 용이하게 한다는 장점이 있으나, 그만큼 딱딱하고 치아가 약한 노견은 먹기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화식의 경우 수분 함량이 약 60% 정도로 함량이 높아 부드러우며 밥을 먹는 것 만으로도 강아지의 음수량을 자연스럽게 높일 수 있다는 정점이 있습니다.

소화가 잘 된다.

: 앞서 언급한 수분 함량이 높다는 장점은 또 소화가 잘 된다는 장점으로도 이어집니다. 평균적으로 건식 사료의 소화 시간은 8~10시간 정도로 알려져 있는데 수분 함량이 높은 화식의 경우 평균 4~6시간 정도면 소화가 다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소화가 잘 되는 사료를 먹는 강아지는 좋은 배변 습관으로도 이어진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피부화 모질 개선에 도움을 준다.

: 일반적으로 급여를 하는 건식 사료의 경우 효율을 높이기 때문에 원재료 외에도 인위적으로 첨가된 각종 첨가제가 들어가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첨가제는 대체로 문제가 없는 편이나 종종 알러지 반응을 보여주거나 배탈이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화식의 경우 인공 첨가물이 없으며 원재료도 강아지에 맞춰 준비를 할 수 있기 때문에 강아지에 맞는 맞춤 식단을 구성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화식의 단점

하지만 화식이 장점이 있는 것 만은 아닙니다. 화식을 시작하기 전에 아래와 같은 단점들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짧은 유통기한

앞서 언급한 것처럼 화식은 원재료를 사용하여 가열한 뒤 급여 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수분 함량이 높습니다. 그 말인 즉, 그만큼 화식은 부패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은 재료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유통기한이 짧고 급여 하기 전에 식단이 잘 계획되어 있어야 합니다. 물론 최근에는 냉동제품이 많이 출시되었기 때문에 유통기한을 지키는게 어렵지는 않지만 재료의 유통기한이 지나지 않도록 최대한 빠르게 소비해야 합니다.

사료 대비 높은 가격

건식 사료의 경우 대용량을 저렴하게 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화식의 경우 원재료를 사야하고 또 소분이 되어있는 경우가 많아 가격이 높은 편입니다. 자세한 가격 정보는 아래의 대표적인 화식 제공 사이트를 확인하면 알 수 있습니다. 2주 화식 식단 기준 더 리얼은 약 32,960원(1팩 당 약 2,354원)으로 책정되어 있고, 듀먼의 경우 2주 화식 식단이 23,900원(1팩 당 약 1,493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참고]
<하림 더 리얼: 링크>

<듀먼 자연화식:링크>

강아지 주인이 할 일이 많아짐

아무래도 건식 사료는 바로바로 양만 맞춰서 급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화식은 해동과 간단한 조리가 필요한 제품들이 대부분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강아지의 밥을 준비하는데 어느 정도의 노력이 필요하며 최소한 전자레인지를 돌려야하는 귀찮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강아지 주인의 작은 희생이 동반될 수 있는 과정입니다.

화식을 주기 전에

화식의 분명 장점과 단점이 명확한 급여 방식입니다. 원재료를 최소한의 조리과정을 통해 급여하기 때문에 강아지의 선호도가 높고 건강에도 좋다는 장점이 있으나, 주인의 지갑 사정 및 노력이 동반되는 방식이기 때문에 진정 강아지를 위해 얼만큼 희생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고민을 해봐야 합니다. 물론 모든 재료를 준비한다면 수고롭지만 가격적인 장점도 있을 것이고, 기성품을 사서 급여한다면 편리하겠지만 비용이 높아질 수 있어 화식을 하기 전 이러한 부분도 꼭 고려해봐야 할 요소들 입니다.

강아지 사료의 새로운 트렌드인 ‘화식’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화식의 급여 방법 및 비율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입맛 강아지 관련 컨텐츠]

강아지가 절대! 먹으면 안되는 과일 5가지

강아지 나이대별 영양제: 20살까지 건강하게 키우기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