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슬개골 탈구에 대한 모든 것!

강아지의 슬개골 탈구 증상 및 예방법 3가지

강아지 슬개골 탈구에 대한 모든 것!

강아지의 무릎은 굉장히 중요한 부위다. 네 발로 걷고 뛰는 강아지에게 무릎은 움직임에 있어 가장 중요하며 강아지가 점프를 하거나 뛸 때 하중이 가장 많이 전해지면서 강아지의 무게를 온전히 견뎌야 하는 중요한 임무를 가지고 있는 부위이다. 지난번 포스트에서 강아지의 무릎에 나타나는 주요 질병 3가지에 대해 알아봤다면 이번엔 그 중에서 소형견들에게서 가장 많이 일어나는 질병인 ‘슬개골 탈구’에 대해 조금 더 심도 깊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한다.

다행이도 이번 병원 방문 때 우리 강아지는 슬개골 탈구는 아니었지만 당연히 엑스레이를 촬영하고나서 슬개골 탈구도 의심했던 병 중 하나이다. 우리 아이는 중형견이기 때문에 다행이도 슬개골 탈구가 자주 발견되는 종은 아니었지만 이번 포스팅에서는 강아지의 슬개골 탈구에 대한 정의 그리고 원인, 증상, 치료법 그리고 가장 중요한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강아지 슬개골 탈구

강아지 슬개골 탈구는 개의 무릎 관절에서 발생하는 일종의 질병이다. 이는 강아지들 사이에서 상당히 흔하게 발생하는 문제 중 하나이며, 개의 움직임과 걷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슬개골은 어디에 있는 뼈일까?

강아지의 슬개골은 무릎 관절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뼈다. 무릎에서 슬개골은 기본적으로 무릎을 보호하는 역할도 하지만 허벅지 앞쪽의 근육을 이어주는 역할 무엇보다 무릎 관절의 움직임을 안정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강아지 슬개골 탈구는 일반적으로 슬개골이 잘 정렬되지 않거나 정상적인 위치를 유지하지 못할 때 발생한다.

강아지 슬개골 탈구의 원인

강아지 슬개골 탈구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강아지의 종에 따라 일부는 선천적으로 슬개골이 불안정한 상태일 수 있으며, 이는 유전적 요인에 의해 결정될 수 있다. 또한 외상이나 만성적인 슬개골 트라우마도 강아지 슬개골 탈구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슬개골 탈구의 증상

강아지 슬개골 탈구의 증상은 다양하다. 일부 강아지는 걷거나 뛸 때 불편함을 느끼는 듯한 움직임이 나타날 수 있으며, 서있을 때 한쪽 다리를 들고 있거나 걸을 때 눈에 띄는 불편함이 보여지는 행동을 보일 수 있다. 또한 강아지가 다리를 접었다 펼 때 무릎쪽에서 특이한 소리가 날 수도 있다.

슬개골 탈구의 진단 방법

강아지 슬개골 탈구를 진단하는 것은 종종 신체 검사와 함께 엑스레이 또는 초음파 검사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이를 통해 수술이 필요한 경우와 보다 보수적인 비수술적 치료가 필요한 경우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슬개골 탈구 치료 방법

강아지 슬개골 탈구의 치료는 일반적으로 보수적인 치료와 수술적인 치료로 나눌 수 있습니다.

보수적인(비수술적) 치료방법

비수술적 치료는 말그대로 아직 증상이 심하지 않아 수술을 하지 않고 치료를 통해 증상을 지켜보는 방법으로 주로 약물 치료, 물리 치료 및 재활치료가 포함된다. 이는 증상을 완화하고 강아지의 근육을 강화하여 슬개골을 지지하고 안정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수술을 통한 치료방법

주로 슬개골 탈구가 나타난 강아지의 경우 수술을 통해 치료를 하게 되는데, 수술적 치료는 슬개골을 안정시키고 정상적인 위치에 고정하는 방식으로 이루어 진다. 이를 통해 강아지의 걷기와 움직임을 개선할 수 있다.

치료 이후 관리 및 재활

치료 후, 강아지의 회복을 돕기 위해 적절한 관리와 재활 프로그램이 필요할 수 있다. 요즘에는 사람들이 받는 재활치료와 동일한 시스템으로 애견전용 재활치료센터가 있으니 이 곳의 도움을 받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강아지 재활치료 센터 예시)

언제 병원에 데려가야 하나요?

슬개골 탈구가 의심되면 지체없이 병원을 가야한다. 강아지의 특성상 증상이 심해지기 전에는 티가 잘 나지 않기 때문에 산책을 하며 강아지의 걸음걸이나 행동, 움직임을 지켜보다가 조금 이상함이 감지되면 병원을 찾아 수의사와 상의하는 것을 추천한다. 무엇보다 슬개골 탈구 증상을 보이는 경우 가능한 한 빨리 수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하다.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강아지의 건강을 지키고 조금 더 나은 예후를 기대할 수 있다.

슬개골 탈구에 대한 가장 흔한 오해

강아지 슬개골 탈구에 대한 흔한 오해 중 하나는 보수적인 치료가 항상 효과적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일부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의 슬개골 탈구 예방법 3가지

강아지 슬개골 탈구를 예방하기 위해 강아지의 보호자로서 할 수 있는 방법들을 알아보자. 슬개골 탈구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대표적으로 적절한 운동, 올바른 영양, 그리고 유전적인 문제를 고려한 번식이다.

  1. 무리한 동작 제한: 강아지에게 적절한 운동을 제공하여 근육을 강화하고 무릎 관절을 지원합니다. 정기적인 산책과 놀이는 강아지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체중 관리: 과체중은 강아지의 슬개골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적절한 식이 관리와 정기적인 운동을 통해 강아지의 체중을 유지하십시오.
  3. 영양관리: 올바른 영양은 강아지의 뼈와 근육 건강을 지원합니다. 균형 잡힌 식사를 제공하여 강아지의 영양 요구를 충족시키십시오.

이 밖에도 수의사에게 정기적으로 건강검진을 통해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무릎 체크를 받는 것도 도움을 줄 수 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