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설사의 원인 5가지와 대처방법

강아지가 설사를 하는 이유 5가지 + 중요한 대처 방법!

강아지 설사의 원인 5가지와 대처방법

강아지의 컨디션을 판단하는 여러가지 방법 중 ‘설사’는 가장 대표적인 방법이다.

강아지 컨디션을 가늠해보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

에너지 레벨을 확인하는 것, 코의 상태를 보는 것 등 여러가지 방법이 있지만,

아무래도 강아지 변의 상태를 보는 것은 아이가 아픈지 아닌지에 대해 알 수 있는 대표적인 방법이 아닐까 싶다. 

반려견을 키우는 애견인이라면 항상 아이의 컨디션을 확인하기 위해 똥의 상태를 체크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똥의 상태를 통해 강아지의 소화기관의 상태와 건강상태를 체크해볼 수 있다.

마치 조선시대때 매일 아침 왕의 변 상태를 확인하여 건강을 체크했던 것 처럼 말이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강아지 설사의 대표적인 원인 5가지와 그 치료법에 대해 알아볼 예정이다.

     

강아지 설사의 이유와 대처 방법

실내 배변을 하든 야외 배변을 하든 강아지 똥은 보호자가 치워줘야 하기 때문에 좋든 싫든 매일 봐야한다. 

그렇기 때문에 반려견을 키우는 주인이라면 똥을 통해 건강을 확인해볼 수 있고 설사는 가장 간단하지만 이를 방치할경우 심각한 문제로 발전할 수 있다. 

만약 강아지가 설사를 하게되면 치우기도 어려울 뿐만 아니라 강아지의 컨디션도 안좋다는 뜻이기 때문에 원인을 알고 대처할 줄 알아야 한다.

반려견 설사의 원인

1. 잘못된 음식을 먹은 경우

설사의 원인은 대부분 소화기관에 의한 이유인 경우가 많다. 사람도 상한 음식이나 몸에 맞지 않는 음식을 먹으면 탈이 나는 것 처럼 강아지도 동일하다.

간단하게는 상한 음식을 먹거나 사람이 먹는 음식을 너무 많이 주는 경우 그리고 간식을 많이 먹는 경우에도 종종 탈이 나는 경우가 있다. 

2. 질병 및 감염 

반려견이 감염이나 질병에 걸린 경우 설사가 발생할 수 있다. 주로 이런경우 장염이나 음식물 알러지인 경우가 대부분 이지만 심한경우 암, 심장병 등이 될 수 있는 경우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강아지가 언제부터 설사를 시작했고 얼마나 지속되었는지에 대해 면밀한 관찰이 필요하다.

3. 식이 변화와 반응

강아지가 사료를 바꾸거나 전에 먹어본 적 없는 새로운 음식을 먹었을 때에도 설사를 하는 경우가 있다. 

그 이유는 식단이 갑자기 변하게 되면 소화기관에 스트레스를 줄 수 있고 강아지도 새로운 음식에 적응하는 기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강아지의 주 식단에 변화를 주려면 기존에 먹던 음식과 섞어가면서 조금씩 서서히 바꿔가는 것을 추천한다. 

4. 스트레스와 불안

우리가 스트레스를 받는경우 아픈 것과 똑같이 강아지도 스트레스를 받거나 불안한 경우 설사를 하는 경우가 있다.

보호자의 이동, 새로운 가족 구성원의 도착 또는 생활 환경 변화 등이 반려견에게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으며, 이는 설사의 주요 원인 중 하나가 될 수 있다.

5. 영양 부족

요즘 대부분의 경우 강아지의 영양 상태가 좋아졌기 때문에 영양부족이 일어나는 경우는 거의 없지만,

종종 강아지가 영양 부족 상태에 있을 경우 설사를 하는 경우가 있다. 

반려견의 증상

반려견이 설사를 하는 경우 주로 음식을 거부하거나, 움직임이 거의 없고 잠만 자는 경우 그리고 힘없이 우울해 보이는 증상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설사가 오랜시간 지속될 경우 체중 감소와 탈수같은 증상도 발생할 수 있다. 

반려견이 설사할 경우 대처 포인트

반려견이 설사를 할 때 대처하기위해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기간’이다.

강아지의 설사가 얼만큼 지속되는지를 관찰하고 확인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대부분의 경우 설사는 자연스럽게 증상이 호전된다.

하지만 2일에서 3일이상 지속될 경우 심각한 문제로 생각하고 즉시 병원을 방문하길 추천한다.

강아지 설사 주요 대처방법

1. 음식물 조절

강아지가 설사를 하는 경우 소화기관이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는 반증으로 소화를 도울 수 있도록 새로운 음식섭취는 자제하는 것이 좋다.

소화에 무리가 될만한 것들을 주지 않도록 하고 최소한의 사료와 물을 주고, 산성 환경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2. 수분 섭취 증진

설사가 지속될 경우 강아지의 기운도 없지만 탈수가 오는 경우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강아지가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무엇보다 건조식을 먹이는 경우 물을 충분히 주어야 한다.

3. 병원 방문

만약 설사가 2일 이상 지속되거나 변 속에 피가 섞여서 나올 경우 심각한 문제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지체하지 않고 병원을 방문해야 한다.

정밀 검사를 통해 설사의 원인을 파악하고 치료하는 것이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

건강한 변의 중요성

건강한 똥을 싸는 강아지가 건강한 법이다.

우리가 매일 마주할 수 밖에 없는 강아지의 똥을 주의깊게 살펴보면서 강아지의 건강 상태를 체크해주는 것은 보호자로서 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관심이다.

신선한 사료와 음식을 주고,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적절한 산책과 운동을 시켜주고 유대관계를 유지하는 것도 중요한만큼 

강아지가 건강한 소화기관 상태를 유지하도록 변의 상태를 확인하는 것도 중요한 법이다. 

[유튜브 강아지 설사 관련 링크]

[우리 강아지가 왜 이럴까?]

강아지 눈물자국 관리법: 눈물 흘리는 이유?

강아지 슬개골 탈구의 원인과 예방법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