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백내장 눈 건강 관리법 치료법 예방법

강아지 백내장: 눈 건강의 모든것 (2편)

강아지 백내장 눈 건강 관리법 치료법 예방법

지난번 포스팅에서 “결막염의 모든 것“이라는 주제로 결막염에 대해 알아봤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강아지 눈 건강의 모든 것’의 두 번째 주제인 백내장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우리 강아지가 나와 함께 한지 벌써 14년이 흘렀다. 아직도 어려보이기만 하는 우리 강아지가 부쩍 활력도 줄었고 곳곳이 하나 둘 고장나기 시작했다.

 

요즘 병원에 데려가면 노령견 대우를 받는 우리 강아지가 검사를 받게 되면 꼭 한번 체크하는 것이 백내장이다.

눈 한쪽을 보면 하얗에 올라왔고 이게 백내장이지만 다행이도 우리 강아지는 나이에 비해 그렇게 심한편은 아니라 아직 지켜보는 단계이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백내장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치료법까지 정리해보려고 한다.

강아지 백내장: 눈 건강의 모든 것(2편)

강아지 백내장이란?

백내장은 강아지 눈의 수정체가 불투명해지고 흐려져 서서히 시력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눈 질환이다.

눈의 수정체는 빛을 망막으로 집중시키는 역할을 하고 그렇기 때문에 선명하게 볼 수 있도록 하는데 수정체에 백내장이 생기기 시작하면 이렇게 전해지는 빛이 산란 되어 시야가 흐려지고 결국 심해질 경우 시력을 잃게 된다.

강아지에게 백내장은 꽤 흔한 질환이다. 통계에 따르면 전체 강아지의 8%정도가 백내장에 걸린다고 알려져 있다.

백내장의 원인

노화

강아지의 백내장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흔한 원인은 강아지의 노화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다.

노화 백내장은 강아지가 늙어가면서 수정체의 단백질이 변성 되고 이로 인해 탁해지는 백내장이 발생하게 된다.

백내장의 대부분은 이렇게 나이를 많이 먹은 노령견에서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유전적 요인

강아지의 종류에 따라 백내장이 발병할 위험이 높은 경우가 있다.

주로 푸들, 시츄, 슈나우저, 코카스패니얼, 시베리안 허스키 등이 유전적으로 백내장이 발병할 위험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당뇨병

강아지도 당뇨병에 걸린다. 강아지가 당뇨병에 걸리면 혈당이 높아지게 되고 이로 인해 수정체에 영향을 주어 백내장이 걸릴 가능성이 높아진다.

눈 외상

사고나 부상으로 인해 수정체 손상이나 염증이 발생하는 경우에도 백내장의 위험이 있다.

산책을 하거나 야외 활동을 하고 나서 강아지의 눈에도 이상이 없는지 한번씩 살펴보는 것도 백내장을 예방하는데 중요하다.

 

위에 언급된 원인 외에도 백내장은 영양 결핍이나 자외선에 쉽게 노출되는 생활환경 등이 백내장의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백내장의 증상

강아지의 백내장은 다양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가장 흔하고 발견하기 쉬운 증상은 눈이 탁해지는 경우다.

만약 강아지와 눈이 마주쳤는데 강아지의 동공에 우유가 한 방울 떨어진 것처럼 흐릿하고 뿌연 느낌이 난다면 백내장을 의심해볼 수 있다.

또한 강아지가 눈을 자주 비비거나 시력이 저하되어 움직임이 둔해지는 모습 그리고 눈 주변에 분비물이 많아지는 경우에도 백내장을 의심해볼 수 있다.

백내장 진단법

백내장이 의심되어 병원을 방문하면 다양한 방식으로 진단을 하게 된다.

기본적인 안구 검사를 진행한 뒤, 백내장의 진행도 및 기타 질병을 체크하기 위해 혈액 검사와 소변 검사를 실시한다.

또한 빛의 자극에 반응하는 전문 검사인 망막 전위도 검사를 실시하여 강아지의 시력 손실 정도를 판단하게 된다.

백내장 치료법

백내장 치료는 크게 두 가지의 방법으로 진행하게 된다.

백내장의 경우 초기에 발견할 수록 치료 후 좋은 예후를 기 좋은 병이므로 최대한 빠르게 병원을 방문하여 수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하다.

1. 수술

수술은 백내장의 가장 확실한 치료법이다.

백내장이 오랜시간 진행되면 결국 강아지가 시력을 잃게 되는 만큼 빠르고 확실한 방법일 수 있다.

수술은 흐려진 수정체를 제거하고 인공 수정체를 삽입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는데 대부분의 경우 이 수술을 통해 눈 건강이 회복된다.

2. 약물 치료

안약이나 경구약은 당뇨병이나 갑상선 기능 저하증과 같이 백내장의 발병 원인이 있다면 이를 치료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치료가 아닌 진행을 늦추는 목적으로 약물 치료를 진행하기도 한다.

백내장 예방법

백내장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눈 관리가 중요하다.

먼저 병원에 갔을 때 백내장과 다른 안과 질병의 징후를 조기에 발견할 수 있도록 검사를 하는 것이 좋다.

또한 균형 잡혀있는 식단과 눈에 좋은 영양제를 급여 하는 것도 방법이다.

특히 비타민E와 비타민C 같은 항산화 영양제가 백내장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포스팅을 마치며…

강아지의 백내장은 발병률이 높은 질병으로 사실 걸리지 않는 것은 우리가 컨트롤 할 수  없는 부분이다.

하지만 우리가 컨트롤 할 수 있는 부분은 강아지를 주기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살펴보면서 변한 것이 없는지 확인해 주는 부분이다.

특히나 백내장은 초기에 발견하면 문제가 없지만 오랜시간 진행되면 시력을 심각하게 손상 시킬 수 있는 질병으로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우리가 강아지의 눈 건강에 대해 신경 쓰는 만큼 강아지는 좋은 시력으로 오랫동안 건강하게 지낼 수 있다.

백내장 관련 정보를 조금 더 얻을 수 있는 유튜브를 보는 것도 도움이 되니 한번 보길 추천한다. [유튜브 링크]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