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과일 반려견 과일

강아지가 절대! 먹으면 안되는 과일 5가지

강아지 과일 반려견 과일

반려견을 키우다 보면 항상 하게 되는 고민이 있습니다. “내가 먹는 과일을 강아지에게 줘도 될까?”, “이 과일이 강아지한테는 안전할까?” 이런 생각을 많이 하게 됩니다. 더욱이 내가 과일을 먹을 때 아련하게 쳐다보는 강아지를 보게 된다면 안된다는 것을 알면서도 어쩔 수 없이 조금씩 잘라 주게 되는데요, 강아지에게 주는 것을 막을 수 없다면 주면 되는 과일과 안되는 과일을 잘 알아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강아지를 키우고 있다면 그리고 내가 먹는 음식을 공유하고 싶다면 강아지의 건강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적절한 종류와 양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과일은 영양가가 풍부하고 맛있는 간식으로 유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강아지가 먹으면 안 되는 몇 가지 과일이 있으며, 이로 인한 위험을 피하기 위해 알아야 합니다. 이 글에서는 강아지에게 피해야 할 과일 목록을 소개하고,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안전한 과일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강아지에게 해로운 과일이란?

포도

포도는 달콤하게 느껴지지만 사람에게는 느낄 수 없는 독성을 가지고 있어 강아지에게 아주 해로울 수 있습니다. 포도나 건포도를 먹인 경우, 강아지는 신장 문제나 중독 증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강아지에게는 절대 포도를 먹이지 마십시오. 강아지가 포도를 먹게 되면 6시간 이후에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하며 구토, 복통, 설사가 나타나고 심할 경우 중독 증상으로 인한 경련과 발작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또한 포도를 먹고 반려견이 식욕감퇴, 무기력증, 호흡 곤란이 동반된다면 지체하지 않고 수의사를 찾아가시길 바랍니다.

아보카도

아보카도는 사실 강아지에게는 이로운 음식입니다. 아보카도에는 비타민 E와 비타민 A가 풍부하고 건강한 지방이 있어 피부와 털에 문제가 있는 강아지에게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점은 아보카도의 껍질이나 씨앗에는 강아지에게 해로울 수 있는 물질인 페르시틴이라는 독성 물질이 있어 강아지의 소화계에 문제를 이르켜 간질이나 구토,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심할경우 장폐색으로 인하여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보카도를 줄 때는 주의하고 되도록 소량만 급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레몬 및 라임

레몬과 라임은 신맛이 강한 대표적인 산성 과일 입니다. 레몬과 라임은 과실산을 함유하고 있어 강아지의 위장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과실산 중독 증상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또한 이 밖에도 감귤류 과일들(오렌지, 귤, 자몽 등)의 경우 먹어도 소화 불량 없이 지나가는

고구마

다이어트 식품으로 유명한 고구마는 풍부한 식이섬유와 야채인 점을 고려한다면 강아지에게 이로운 식품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구마는 생각보다 단맛이 강해 많은 당분을 포함하고 있어 강아지의 소화계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이렇게 높은 당분 때문에 과다하게 섭취 할 경우 당뇨병 위험이 있습니다.

체리

체리에는 시안이라는 독성 물질이 있어 강아지에게 위험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체리의 씨, 뿌리, 잎에 이 성분이 많이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씨앗을 빼고 주면 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강아지는 체리의 열매 자체를 소화시킬 수 있는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위장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강아지에게 안전한 과일

사과

사과는 강아지에게 안전한 과일 중 하나입니다. 다만, 씨와 씨앗을 제거하고 적당한 양으로 먹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바나나

바나나는 강아지에게 영양 가치가 높고 소화가 잘 되는 과일입니다. 하지만 과도한 섭취는 비만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수박

수박은 물분이 풍부하고 칼로리가 낮아 건강한 간식으로 좋습니다. 다만, 씨앗을 제거하고 적당한 양을 제공하세요.

강아지에게 과일을 먹이는 방법

알러지 체크

사람과 마찬가지로 강아지도 과일에 따라 알러지 반응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안전한 과일이라고 안심하지 않고 조금씩 급여 하면서 반응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태를 지켜보면서 강아지가 알러지 반응을 보이지 않도록 주의하고 혹시라도 이상 반응이 나타날 경우 바로 수의사를 찾아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적당한 양

과일을 강아지에게 먹이려면 적당한 양을 제공해야 합니다. 너무 많이 먹이면 소화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아무리 강아지에게 좋은 과일이라도 너무 많이 준다면 강아지의 소화기관에 무리가 될 수 있습니다.

씨앗 제거

과일의 씨앗은 위험할 수 있으므로 항상 제거해야 합니다. 특히 사과와 수박의 씨앗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전체적으로 강아지는 과일의 씨앗에 대한 소화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되도록 씨를 제거하고 급여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강아지가 먹어도 되는 과일들에 대한 추가 정보는 아래의 유튜브 링크를 확인해주세요.

(“개알남 수의사 이세원”: 강아지가 먹으면 좋은 제철 과일 5가지)

강아지에게 과일을 먹이는 것은 가능하지만, 어떤 과일은 피해야 합니다. 포도, 아보카도, 레몬, 라임은 강아지에게 해로울 수 있는 과일입니다. 대신, 사과, 바나나, 수박 등 안전한 대체 과일을 골라 준다면 나의 사랑스러운 강아지가 건강하게 지낼 수 있는 좋은 영양분이 될 수 있습니다. 강아지를 키우는 애견인으로서 강아지가 먹으면 안되는 과일을 알고 있는 것은 중요합니다. 강아지가 먹어도 되는 강아지를 올바른 양과 방식으로 주는 방법을 알아보세요!

 

[한입맛 강아지 관련 컨텐츠]

강아지 나이대별 영양제: 20살까지 건강하게 키우기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